특유의 말캉한 혓바닥으로 강아지들이 주인을 핥는 이유, 궁금하지 않아? 강아지들은 핥는 행동으로 여러가지 마음을 표현하다고 해. 나의 반려견이 핥는 이유와 그 행동을 통해서 나에게 어떤 말을 하고 싶은 건지 함께 알아보자!

강아지들이 주인을 핥는 이유

강아지는 핥음으로써 애정표현을 해. 또한, 어쩔 때는 애정표현이 아니라 대화를 시도하는 걸 수도 있지! 즉, 강아지가 핥는 부위에 따라 그 의미와 이유는 달라질 수 있어. 한 번 알아보러 가볼까!?

강아지 핥는 이유

손이나 얼굴을 핥을 때

강아지가 너의 손이나 얼굴을 핥니? 그건 아마 주인에 대한 애정과 인정을 표현하려는 거야. 핥는 행동을 통해 주인을 사랑하고 신뢰한다는 걸 보여주려는 거야.

입술을 핥을 때

혹시 강아지가 너의 입술을 핥았다면, 강아지의 속마음을 나타내기 위함인데 그 마음은 불안 또는 긴장일 수 있어. 주인에게서 안정과 위로를 찾으려는 거지. 강아지가 입을 핥는다면 그 스트레스의 원인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것도 좋아.



손목이나 팔을 핥을 때

강아지들은 주인의 향기를 느끼고 싶을 때 손묵이나 팔을 핥을 수 있어. 해당 부위를 핥으면서 주인과의 연결을 더 느끼려는 행동인 거야.

다리나 발을 핥을 때

강아지들이 다리나 발을 핥을 때는 주인의 주의를 끌고 싶거나 놀이를 원하는 때일 수 있어. 주인과의 더 많은 상호작용을 원하는거지. 산책 가자는 의미일 수도 있으니 잘 지켜봐 봐!

강아지가 자신의 몸을 핥는 경우

흔히 고양이들은 스스로 그루밍을 하는 존재라 우리는 고양이가 스스로의 몸을 핥는 이유를 궁금해하진 않아. 하지만 강아지도 똑같아! 헝클어진 털을 다듬고, 식사 후 입 주위에 묻은 것을 정리하려고 핥는 거지. 다만 이상하게 한 곳만 핥는다? 그럼 그 부위에 피부병이 생겼거나 그 부분에서 통증이 생겨서 일 수 있어.

사람이 근육통이나 관절염이 생겼을 때 해당 부분을 마사지하거나 문지르잖아? 강아지도 비슷하게 아픈 부위를 핥곤 해. 강아지가 아픈 부위를 핥으면 자신의 신체에 천연 진통제인 엔도르핀을 방출해서 통증을 진정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 만약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한 부위만을 핥는다면 강아지의 상태를 잘 살피고 동물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봐도 좋아.

강아지 카테고리

강아지끼리 서로 핥는 이유

산책을 나갔을 때 다른 개를 만나면 강아지끼리 서로 핥는 행동을 본 적 있어? 이때 강아지의 나이에 따라 의미가 달라져.

성견끼리 서로의 얼굴을 핥는다는 것은 서로에게 적의가 없다는 것을 나타내는 행동이야. 특히 상대의 엉덩이 냄새를 맡고 핥게 되는 경우 당황 하지마! 엉덩이 냄새를 맡는 행동은 상대의 항문선에서 풍기는 냄새를 통해 상대의 정보를 얻으려는 강아지의 행동이니까 말이야.

어미 개가 아기 강아지를 핥는 행위는 애정 표현과 케어의 의미가 담겨있어. 어미 개는 새끼 강아지가 태어났을 때 가장 먼저 강아지가 숨을 쉴 수 있게 콧구멍을 비롯한 이곳 저곳을 핥아주지. 어미 개가 핥아주면 아기 강아지는 스트레스가 사라져 마음이 안정된다고 해.

마치며

강아지가 핥는 이유에 대해 알아봤어! 앞으로 강아지가 나를 핥아준다면 나를 많이 좋아하는구나! 하고 생각해보는 건 어떨까?